윈도우 7을 설치하고 해당 드라이브의 용량을 살펴보면, 최초 8~9기가 정도되고, 시스템 복원지점 생성이나 슈퍼패치등의 영향으로 조금 지나면 10기가가 훌쩍 넘어서고 유저의 시스템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, 대략 10~20기가 사이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.
VHD로 OS를 설치하더라도 20기가 정도면 충분하다는 얘기입니다.(기본적으로 C드라이브에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분이라면, 입장이 달라지겠지만...)
그런데, 윈도우7 유출본 중 VHD형태로 유출된 버전의 경우 일률적으로 VHD드라이브 최대용량이 40기가로 되어 있습니다. 그러다 보니 HDD의 용량이 40기가 이상 남아있지 않은 시스템에서는 설치 및 부팅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생깁니다. 물론 VHD파일로 존재할 때는 7~9기가 정도지만...
이런 VHD의 용량을 간단하게 줄여주는(혹은 상황에 따라(?) 늘려주는) 유용한 프로그램을 뭐든지용한님께서 소개해 주셨습니다.
이 프로그램을 설치 실행한 스샷입니다.




최저 20기가(20기가 이하는 설정하더라도 resize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.) 최대 4테라바이트까지 줄이거나 늘릴 수 있습니다.
Dynamic과 Fixed로 타입을 정할 수 있고, 용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Dynamic(동적)은 VHD의 실 사용용량만큼만 사용해서 파일로 존재하다가 마운트 및 부팅 시 최대용량으로 동작하는 것이고, Fixed(고정)은 VHD의 실 사용용량과는 별개로 전체용량으로 항상 존재하게 하는 방법입니다.


일반적인 VHD를 생성해서 사용할 때는 상관없지만, VHD형태로 배포되는 파일의 최대용량을 줄일 수 있는 유용한 유틸입니다.
윈도우 7에서 resize 잘 됩니다.ㅎㅎ
댓글 없음:
댓글 쓰기